국토부

엘에이치는 지난 12월 22일 ‘공간빅데이터 컴포넌트를 통한 수요예측 시나리오 형성장치 및 방법’ 기술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해당 기술분야는 정형ㆍ반정형ㆍ비정형 공간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ㆍ저장ㆍ관리하는 동시에 공간정보와 융합된 다양한 속성정보에 대해 실시간ㆍ통합 분석을 수행하여 의미 있는 시나리오 정보를 추출시킬 수 있는 ‘공간빅데이터 컴포넌트를 통한 수요예측 시나리오 형성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빅데이터가 정보통신분야 및 산업 전 분야에 새로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공간 빅데이터를 통해 저장, 분석, 시나리오를 표출시키는 장치와 이를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시스템 구축이 미흡한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경제ㆍ사회ㆍ문화ㆍ환경ㆍ외교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활용이 가능한 국가 공공정보의 근간이 되는 핵심정보인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반영한 서비스 산업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특허 출원은 의미가 있다.

엘에이치는 이번 특허 출원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공간빅데이터 연구사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특허 심사 및 등록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첫째, 정형ㆍ반정형ㆍ비정형 공간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ㆍ저장ㆍ관리하는 동시에 공간정보와 융합된 다양한 속성정보에 대해 실시간ㆍ통합 분석을 수행하여 의미 있는 시나리오 정보를 추출시킬 수 있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실시간 맞춤형 공간빅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둘째, 한번의 쿼리로 여러 번 분석할 수 있도록 사용자별 워크스페이스(workspace)를 제공할 수 있어, 기존보다 80% 향상된 고성능 분석 처리를 수행할 수 있다.

셋째, 컴포넌트별로 업데이트 및 배치된 컴포넌트별로 정보관리를할 수 있어, 정확한 시나리오 정보 제공을 통해, 환경, 경제, 정치 등의 미래 트렌드에 따른 각 분야에서의 이상징후를 미리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넷째, 타 시스템 및 컴포넌트 간 빠른 연동 처리할 수 있고, 타 시스템 및 컴포넌트 간 비 동기 (Asyncronous) 통신할 수 있어 호환성이 우수하다.

다섯째, 미래사회에 어떠한 현상이 일어날지 모르는 불확실성을 상쇄하기 위해 공간 빅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책 시나리오에 따른 미래 사회를 예측하여 다양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서포트 역할을 할 수 있다.